BLOG

FRP 조형물 제작 방법 소개 | 대형모형 전문 업체 다만드러

FRP란 무엇인가?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약어로 우리말로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나타냅니다. 건축 자재는 물론 선박, 자동차, 각종 산업/소비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내식성이 뛰어나며 가볍고, 튼튼하기 때문에 금속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용도에 주로 사용됩니다. FRP 조형물이란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 이용하여 만든 실내/외 전시 목적의 각종 구조물(또는 모형)을 말합니다.

제작 과정

FRP 조형물의 제작 방법은 크게 원형 제작-> FRP 작업-> 후처리 크게 3가지 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원형 만들기

마스터(Master) 라고도 부르며 주로 스티로폼, 점토와 같은 재료를 활용하여 FRP 성형 전 준비하는 원형 제품을 말합니다. FRP 조형물 제작 과정중에서 마스터(Master)를 가공하는 작업에는 주로 스티로폼을 많이 이용합니다. 가볍고 가공이 용이하며 비교적 원재료비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점토나 석고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이는 제작 하고자 하시는 모형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티로폼 조형물 조각
<스티로폼 원형 작업 예시>

FRP 작업

완성된 원형을 이용하여 FRP 수지를 입히는 과정입니다. FRP 작업 전에 몰드를 만들어서 성형하는 방식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스티로폼 원형에 FRP를 도포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주문제작 상품의 특성상 단기성을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추가 생산이 필요한 경우가 적기 때문에 제작 기간을 단축하여 보다 적은 비용으로 모형을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후가공 작업

표면 처리(샌딩), 도색, 코팅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만들어진 FRP 조형물들은 어디에 사용되고 있을까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대형 모형들 대부분이 바로 FRP를 활용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조형물 제작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존

우리나라 만큼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은 만큼 어느 여행지를 가더라도 셀카봉은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여행을 다니다보면 사진찍기 좋은 다양한 구조물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관광지 뿐만 아니라 카페와 같은 일반 상업 건물 내에서도 소비자들의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개성있는 포토존을 설치하여 홍보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원 조형물

공원에 나가면 하나쯤은 있는 캐릭터 모형이나 관련 조형물들 역시 FRP 작업을 통해 많이 만들어집니다.

간판

식당이나 가게를 보다 더 눈에 띄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FRP 조형물을 활용한 대형 모형 제작은 어떠실까요?

그 외 각종 전시물

오늘 포스팅에서는 FRP 조형물의 제작 방법과 주요 활용 사례들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다만드러는 경남 창원에 위치하고 있는 모형 제작 전문 업체입니다. 시제품 목적의 제품 목업은 물론 각종 전시모형부터 대형모형까지. 다양한 제작 방식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가격, 우수한 퀄리티의 B2B 모형 제작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작 관련 문의 및 기타 상담은 홈페이지 견적문의란 또는 대표메일을 통해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ex 기획안, 이미지, 디자인/설계 도면 등)를 첨부하셔서 연락주세요. 모형 제작 전문가가 내용 확인 후 빠른 시일 내에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