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설비 장치 3D 모형 제작 가이드

이 글에서는 설비 장치의 3D 모형 제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전시회, 박람회, 내부 설치 용도로 사용되는 전시 모형은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서 만들어지는지, 또 외주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준비해야 하는 자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관련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시 모형의 의의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비즈니스 또는 서비스, 제품의 기술력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3D 모형을 활용합니다. 전시회나 박람회의 경우 전시 공간안에 많은 업체들과 방문객들로 복잡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사의 부스로 방문객을 유치시키기 위해서는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홍보 수단 중 하나가 바로 전시 모형입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기술력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시킬 수 있다는 점은 물론 이렇게 다양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관심을 유발하여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외적인 행사 이외에도 내부 방문객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신제품 출시를 준비중이거나 혹은 자사만의 기술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부각 시키고자 할 대 이러한 작업들은 기업의 영업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D 모형의 종류

이처럼 3D 모형은 기업의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에 좋은 수단 중 하나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영업 활동의 수단 중 하나로 활용하기 위한 3D 모형의 종류로는 크게 4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제품 목업

디자인 목업(Design Mock-up) 또는 워킹 목업(Working Mock-up)이 있습니다. 제품 출시 전 실제 모델과 동일한 디자인, 기능을 구현하여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일반 소비제품의 홍보 수단 중 하나로 활용됩니다.

기계 모형

기업을 대상으로하는 B2B 타입의 제품이 주로 사용됩니다. 주로 부피가 크거나 실제 제품을 설치 및 운반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설비, 장치 모형

단일 제품군보다는 기업의 기술력, 공정 과정,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할 때 활용됩니다. 장치 또는 설비의 경우 기업의 기술력은 물론 제조 공정, 시스템의 복합적인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오프라인 홍보 활동에서 이러한 서비스 및 기술력을 카달로그와 같은 인쇄자료나 설명만으로 고객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엔 어렵기 때문에 실제 도면을 바탕으로 전체 스케일을 축소한 3D 모형 제작을 통해서 대내외 홍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장도

공장의 전체 규모에 따라서 공장 배치도부터 내부 시설 요약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됩니다.

위에 소개드린 4가지 항목은 각종 영업 활동에서 3D 모형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들로 이 글에서는 설비, 장치 부문의 제작 과정에서 대해서만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비 모형의 제작 과정

설계도 검토 및 수정

모형으로 제작하고자 하시는 제품에 대한 2D 또는 3D 형태의 CAD 도면을 말합니다. 이 설계 도면을 바탕으로 원하시는 모형의 사이즈를 고려하여 전체 스케일을 축소 했을 때 부품 가공이 불가능한 정도로 작은 치수를 요구하는 부품(또는 파트)가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가공이 불가능한 부품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고객과 협의 하에 일부 부품의 사이즈를 축소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항목은 제외하는 것으로 작업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제품의 설치 환경, 용도 및 목적, 잦은 운반 및 이송에 따른 모형의 파손 등을 고려하여 하드 케이스를 선택할지 아크릴 케이스를 사용할지, 부품의 강도는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LED 작업을 위한 회로 구조는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등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해야 합니다.

시안 작성

설계 도면을 바탕으로 3D 모형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협의 과정이 끝나면 본격적인 설계 도면의 수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과 제작사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키샷과 같은 3D 렌더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최종 완성될 결과물의 전체적인 외관 형상을 쉽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샘플 디자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부품 가공

최종 컨펌이 끝나면 본격적인 모형 제작을 위한 부품 가공에 들어갑니다. 3D 모형 제작 과정에서 활용되는 주료 공정으로는 3D프린팅, CNC 가공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맥스, 목재와 같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가공 작업도 진행됩니다.

조립 및 후가공

부품 생산이 모두 완료되고 각 파트(Part)별로 초기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협의 된 내용을 기반하여 도색 및 후처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부품의 파트수가 많을수록 해당 작업 과정에서 소요되는 제작 기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모형 작업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할애되는 단계입니다. 그만큼 최종 결과물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작업의 제작 경험과 노하우와 같은 전문가의 기술여하에 따라서 완성품의 퀄리티 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전시 설치 및 납품

조립 과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최종 완성된 제품을 바탕으로 기능상의 문제는 없는지 검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상이 없다면 최종 납품을 위한 포장 및 설치 준비에 들어갑니다. 모형의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아무래도 운송 과정에서 파손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방문 설치가 일반적입니다.

견적 의뢰 방법

3D 모형 제작 관련 견적 문의 시 참고 사항 안내드립니다. 견적 문의시에는 다만드러 홈페이지 견적 문의란 or 대표 이메일을 통해서 관련 자료와 요구사항을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됩니다.

  • 설계 도면 (2D 또는 3D) *필수
  • 제품 또는 설비 실물 사진 (ex 전체샷, 측면 샷 등) *필수
  • 제작 사이즈 (ex 가로 1m) *필수
  • 용도와 목적 (ex 외부 전시용) *필수
  • 원하시는 납품 일정 (ex 1개월~2개월) *선택 사항
  • 예산 (ex 500만원) *선택 사항

위에 소개드린 6가지 항목을 살펴보시고 견적 문의시 필수 항목을 제공해주셔야지 설비 모형 제작에 필요한 상담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관련 자세한 문의는 문의를 남겨주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pinterest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