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건축(건물) 조형물 업체, 경관에 녹아드는 단순함으로 승부한다

문화예술진흥법 제2장 5조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형 건축물에는 문화시설을 설치하도록 권장되어여 한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건축물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건축주는 건축 비용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회화/조각/공예품 등의 미술 작품 설치에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 주변을 조금만 유의깊게 살펴보면 이러한 작품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다양한 작품 중 하나로 FRP를 활용한 건축 조형물 제작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FRP란 무엇인가요?

FRP란 Fiber Glass Reinforced Plastic 약자로 강화 유리 섬유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입니다.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내구성과 강도, 가벼운 무게, 높은 내식성, 낮은 열전도율로 자동차 산업은 물론 선박 등 다양한 산업재부터 실내/외 각종 조형물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축 조형물의 예시

건물 앞에 설치된 다양한 형태의 조형물을 보면서 여러분은 어떤 인상을 받나요? 누군가는 그런게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고 어느 때에는 건축물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많은 사람들에 알려져 포토존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드러는 다양한 건물 조형물 제작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이 글에서는 저희가 작업한 건축 조형물의 예시 사례를 통해서 대략적인 제작 과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

위 구체는 FRP 성형 공법을 이용하여 제작된 대형 건축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반원 형태의 바닥과 천장에 꽉찰 정도로 들어간 심플한 구체를 보면서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디자인 자체는 매우 단순하고 심플하지만 주변 경관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은 물론 꽉찬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건축주 분들이 건물 조형물을 제작하실 때 다양한 디자인을 고려합니다. 

전문 업체에 디자인 작업을 맡기시기도 하고 주변의 지인을 통해서 조각 작품을 의뢰하기도 하며 시공사 또는 건축 설계사를 통해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어느 것이 좋고 나쁘다를 얘기할 수는 없지만 건축 조형물의 의의는 문화 예술의 발전에 이바지하며 주변의 경관을 헤치지 않고 건축물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반영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녹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다만드러에서는 생각합니다.

외부는 물론 실내까지 조화를 이루는 컨셉

건물 조형물2

밖에서 보여지는 것만 아니라 건물의 내부에도 이렇게 동일한 컨셉을 유지하여 개성적이지 않더라도 충분한 감성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것이 다만드러가 제공하는 경관의 조화를 추구하는 건축 조형물 제작 서비스의 특징입니다.

건물 조형물1

위 사례의 경우 단순하게 오브제를 제작해서 납품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실제 설치 및 시공 작업은 건설사 측에서 작업이 진행되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FRP 조형물의 제작 과정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pinterest
Pinterest
FRP 제작 과정

배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릴 때 자주 먹던 홈런볼이 생각나기도 하는 사진이네요. FRP 성형 작업은 크게 6가지 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및 설계
  • 원형 제작(Master)
  • 표면 후가공
  • 몰드 제작
  • FRP 작업
  • 후처리 및 도색

 

조형물 제작업체

때에 따라서는 몰드 제작 과정을 생략하고 원형 위에 퍼티를 바르고 도색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품의 전시 목적 및 용도, 설치 환경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서 적합성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축 조형물 견적 문의 및 상담 방법

오늘 소개드린 FRP를 이용한 건축 및 건물 조형물 제작 관련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퀄리티도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찾고 계시는 건축주 및 여러 시공업체분들은 저희 다만드러를 찾아주세요.

건축 조형물 사례